영어 직독직해와 목적어

A. 영어 읽기 직해 요령 (직독직해)

① 영어문장의 기본어순이 < 주어 + 동사 + 목적어 + 장소, 방법, 시간> 이므로 단어를 눈으로 보는 동시에 <누가 ∼한다 ∼를 어디서, 어떻게, 언제> 라는 방식으로 영어순서 차례대로 해석하되, 오른쪽을 눈으로 더 보아가면서 의미단위로 끊어 해석하는 버릇을 들인다.
ex) Su-mi / practices / English / in her class / with her friends / everyday.
수미는 연습한다 영어를 그녀의 교실에서 그녀의 친구들과 함께 매일
② 모르는 단어가 있어도 역할과 뜻을 짐작하면서 전체적인 뜻을 파악한다.
③ 모르는 단어는 표시해 두었다가 전문을 다 읽고 나면 찾아본다.
④ 평소 단어 . 숙어 . 기본 문법 실력이 중요하다.


B. 영어 듣기 직해 요령 (직청직해)

① 전체 문장을 방송속도와 동시에 순발력 있게 파악해야 한다.
② 순간적으로 중요단어의 정보를 입수해야 하므로 집중력 . 순발력 증진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요구된다.
ex) There is an old man who sits under the tree.
→ → 노인 → 앉다 나무 밑에
( 노인이 나무 밑에 앉아있다는 중요정보만 입수 )
③ 평소 단어 . 숙어 . 기본 문법 실력이 중요하다.
④ 주의점 : 한 부분에 얽매여 연이어 나오는 내용까지 놓쳐서는 안된다.
(직청직해를 직독직해 요령과 혼돈하면 안됨)

C. 영어 쓰기와 말하기 속작(速作) 요령

① 영어식 어순에 따르는 것이 그 비결이다.
② 영어식 어순이 습관에 배도록, 마음속으로라도 한국말을 영어식 어순으로 놓아보는 연습을 한다. (초보자는 써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ex) 한국어순 : ( 내가 제일 좋아하는 )→ 연예인은 김지호이다.
→ 영어어순 : 연예인←((접) 내가 제일∽좋아하는 )은 김지호∽이다.
→ 영어작문 : The entertainer←( whom I like most ) is Kim Ji-ho.
③ 습관이 배이면 중간과정이 없어도 자기도 모르게 영어작문이 빨리 된다.

목적어를 받는데 있어서, 여러가지의 형태를 다뤄볼까 합니다.

1. 동사 + 목적어

동사 다음에 바로 목적어를 취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인 타동사들이 다 해당됩니다.

주어                        동사            목적어

She                       / proposed     / the plan

The travel agent       /confirmed      / my reservation.

They                     /discussed      / the film for hours.

2. 동사 + 목적어 + 의문사가 이끄는 절

이는 대개 4형식동사로써 목적어에게 ~인가를 했다 어떻게 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주어      동사        목적어      의문사절

I           /told        /them        / where to find it.

She      /asked     /us           / why we wanted it.

He        /showed  /everyone  / what to do.

3. 동사 + 목적어 + 부정사

이것은 목적어라 어떤 행위를 한 것을 나타내는 말이 많죠. 목적어가 ~할 것이가를 ~하다.라는 뜻으로 많이 쓰입니다.

주어             동사             목적어         부정사

She             / asked         /everyone     /to leave.

They            / told            /us              /to wait outside.

The doctor   / wanted        /the others    /to help us.

He              / persuaded   /me              /to go to the party.

She            / warned        /them           /to be careful.

4. 동사 +(목적어)+ that이 이끄는 절

주어    동사           목적어        절

He    /said             /               /(that) it was good.

She  /suggested     /               /(that) we go together.

He    /insisted        /               /(that) we work until 5 p.m.

They /told             / him         / (that) it was expensive.

She  /warned        / me          /(that) it was dangero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