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말리부 8세대(2012년형) 사이드미러 폴딩 고장 자가 수리 방법 정리

쉐보레 말리부 8세대(2012년형) 사이드미러 폴딩 고장 자가 수리 방법 정리 
 
 
▶ 요약:  운전석 쪽 사이드미러 고정 나사를 먼저 풀어야 한다. 
 
주요 내용
추후 다시 볼 일이 있을 것 같아, 정리 차원에서 글을 남깁니다.
 
말리부 사이드미러 자가 수리를 했습니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수리를 했는데 다른 쪽도 나중에 고장 날 듯 하여 저장 차원에서 남깁니다.
 
차종: 쉐보레 말리부 (8세대), 2012년형
장애 증상: 사이드미러 폴딩 시 톱니바퀴 움직이는 소음 발생하며 동작하지 않는 증상
장애포인트: 폴딩 모터의 톱니바퀴 중 하나가 파손 됨, 대부분 이 증상이라고 함
 
준비물
  • 교체부품: https://s.click.aliexpress.com/e/_DCpyfCB (저는 아이언기어로 구매했어요.)
  • 물티슈 한 통 (거의 반통 사용했어요.)
  • 신문지(분리된 부품과 나사 순서대로 나열 시 사용)
  • 망치(톱니바퀴 강제로 나사 기둥에 삽입 시 사용)
  • 구리스(있다면 준비)
  • 면봉(구리스 도포 시 사용)
  • 십자 드라이버 긴 것
  • 일자 드라이버(톱니바퀴 탈 거 시 사용)
  • 마크펜, 색연필 등등(배선에 색칠 할 수 있는 펜 준비)
 
아래 방법으로 작업하면 십자드라이버로 관련 모든 부품 분리가 가능합니다.
 
작업 순서 
 
운적석에서 사이드미러를 잡고 살짝 바깥쪽으로 밉니다.  저 부분의 + 나사를 긴 십자드라이버로 분해합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작업인데 실제 사이드미러 메인 커버가 저 나사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나사를 분리하면 작업은 50% 끝난 거나 마찬 가집니다.
 
거울을 제거하면 이런 모습이 됩니다.
거울 분해 방법: 거울 하단 부분을 두 손으로 잡고 위쪽으로 이동 후 살살 들어서 분해하면 됩니다. 위 시잔을 보면 거울의 위치 모터 부품이 아래 쪽이 위쪽으로 향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각형: 거울의 열선이 2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손가락으로 살살 위쪽으로 분해합니다. 2개 중 하나는 색연필로 칠해 놓습니다. 그래야 다시 조립 시 헬갈리지 않죠.
 
동그라미: 거울 뒤편의 브라켓을 나사 4개를 제거 후 분해합니다. 거울 모터의 나사 3개를 분해해서 제거합니다.  거울 모터의 중앙 부분의 나사는 분해하지 않습니다. 
 
 
거울 움직이는 모터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메인 브라켓 분해를 위해서 나사 2개를 풉니다. 그리고 방향지시등 연결된 배선 분리하구요.
거울 열선 두 가닥이 보이네요. 저는 파란색으로 칠해 두었는데 작업하다 보니 지워지더군요. 테이프 같은 것으로 표시 해두는게 좋습니다.
 
메인 커버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이제 모터 커버만 분해하면 됩니다.
방향지시등 연결 배서는 바깥으로 나오고 거울 모터 배선은 안쪽으로 들어간게 보이네요. 이런 부분은 사진을 찍어둡니다. 
실제 작업하면 기억이 잘 납니다. 혹시 모르니 반드시 작업 하면서 중요 부위는 사진을 찍어 둡니다. 
 
 
최종 단계입니다. 모터 커버는 마이너스 드라이버로 캡 연결 부분 양쪽을 살짝 들어주면 손으로 열립니다.
그런 후 모터 커버 나사 4개를 풉니다. 
 
 
 
위쪽부터 순서대로 분해한 부품을 나열한 것입니다. 이렇게 나열해두면 다시 조립할 때 상당히 빨리 조립할 수 있습니다.
  1. 거울
  2. 거울 뒤 브라켓
  3. 윗 커버
  4. 내부 거울 움직이는 모터 
  5. 방향지시등
  6. 메인 커버(이 부품 탈거를 위해서 제일 처음 차내에서 나사를 분해한 것입니다.)
  7. 내부 사이드미러 모터 지지대
 
*사이드 미러 하단 부분의 동그란 부분 탈거하면 나사 3개 나오는데 이 부분은 분해하지 않습니다. 저는 녹이 슬어서 분해 자체가 안됐는데 분해할 필요 없습니다.
 
 
모터 커버를 열면 톱니가 두 개 보입니다. 메인 톱니가 깨져있습니다. 마이너스 드라이버로 꺼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톱니로 교체합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DCpyfCB
 
 
저 정도로 톱니 끝이 보일 때 까지 반대편을 망치로 때립니다.
바닥에 물티슈 여러 장 겹쳐 놓고 반대편을 망치로 때리면 금방 들어갑니다.  손으로는 절대로 안 들어갑니다. 왜 저렇게 만들어서 판매 하는지 모르겠네요. 만약 쇠가 아닌 플라스틱이라면 넣다가 깨졌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판매 사이트의 관련 사진들입니다. 참고하세요. 
 
저 만큼 망치로 때려서 나사 끝이 보일 때 까지 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되면 모터에 넣어서 잘 돌아가는지 손으로 돌려봅니다.
잘 안 돌아간다면 계속 때려 넣습니다. 손으로 돌릴 때 1~2cm 정도만 돌아가면 됩니다. 
 
 
 
여기 여기까지만 조립하고 정상 동작하는지 테스트합니다. 사각형의 단자가 모터 전원 부분입니다. 빠져 있다면 끼우고 테스트합니다.
 
쉐보레 말리부 8세대(2012년형) 사이드미러 모터 톱니 수리 후 테스트 영상: https://youtu.be/abg4i4xI5ok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총 3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1단계의 사이드미러 메인커버 분해 방법을 못 찾아서 2시간 정도 헤맸습니다.
도어 자체를 뜯어서 사이드미러 자체를 분해하려고 하다가 찾았네요. 그러니 이 방법으로 하면 처음 시도해도 1시간 안쪽으로 작업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말리부 사이드미러 모터 톱니 수리 작업의 핵심은 저 나사를 푸는 것입니다. 
 
 
 구매 가능처

 

 
#말리부 #쉐보레 #자동차 #사이드미러 #사이드미러수리 #모터수리 #톱니
 
'공감과 공유는 양질의 콘텐츠 생성을 이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