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 피닉스 3 배터리 교체 후기 및 주의 사항

가민 피닉스 3 배터리 교체 후기 및 주의 사항
 
 
▶ 요약: 충전을 위해서 한쪽 나사를 좀 더 조아야 한다.
 
안녕하세요. 경험을 공유하는 ‘성현경험'입니다.

 

준비물
  • 교체 배터리(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 하단 링크 참고)
  • T6 별렌치(외부 5개 나사 분리용), 다이소에서 구매 가능 
  • 동봉된 별렌치 드라이버(내부 2개 나사 분리용, 규격이 안 맞을 경우 돌이나 사포로 끝 부분 적당히 갈아서 사용)
  • 양면 테이프(배터리를 내부 본체 키판에 고정용)
 
2016년 11월 8일 가민 피닉스3 사파이어를 운동을 위해 구매했었습니다.
주로 맨몸운동과 자전거 라이딩 시 기록용으로 사용을 했었죠. 지금은 좋은 스마트워치가 많이 출시 되었는데 
기록 정확도에서 가민에 상당히 만족했기 때문에 재구매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2016년 4월 16일 가민 피닉스3의 배터리가 장착된 것을 확인했는데 거의 6년을 사용했네요.
 
아직도 일주일 정도 사용하는 데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가끔 어느 시점에 배터리가 광탈하여 당황하게 만들더라구요.
그래서 교체를 결심하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배터리를 구매했습니다.
 
아래는 배터리 구매부터 교체까지 내용입니다.
 
구매는 이곳에서 했는데 배송 시 수령자와 통관번호가 상이하여 수령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주문일: 2022년 7월 10일
수령일: 2022년 8월 23일
한국에 들어 온 것은 더 빨랐는데 통관에 문제가 있어서 상당한 시일에 소요되었습니다.
 
주요 구성품인데 배터리 말고는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동봉된 드리이버가 규격이 맞지 않아 실제 사용을 못했습니다.
 
가민 피닉스 3 시계줄 교체를 위해서 구매 했을 때 동봉된 별렌치가 규격에 맞았다.  
별렌치도 너무 물러서 한 번 사용하고 사용 못하게 되어 다이소에서 T6을 구매했다.
 
 
동영상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면 쉽게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데 주의할 부분들이 몇 곳 있습니다.
분해 시 드라이버는 T6 별렌치 규격입니다.
 
다이소에서 T6 별렌치 있는 것을 구매하면 됩니다. 저렴해서 쇠가 무를까봐 걱정했는데 그렇지 않고 잘 조여지고 풀어집니다.
시계줄 구매 시 동봉된 별렌치 드라이버는 물러서 나사를 조일 때 위 화면처럼 나사가 들어가다 헛바퀴가 돌게 됩니다.
그래서, 다이소로 달려갔죠.
 
 
둥근 원이 디스플레이와 본체가 연결되는 기판 연결 부분입니다. 손톱으로 살짝 들어 올리면 빠집니다.
내부에 2개의 나사를 풀어야 하는데 다이소의 T6 별렌치로는 안 풀립니다.  시계줄 구매 시 동봉된 별렌치로 풀립니다.
 
 
상단의 동그란 부분이 충전 단자입니다. 저 단자가 배터리 있는 부분의 충전 단자 부분과 맞아야 합니다.
내부 나사 2개를 동시에 조이면 단자가 맞지 않게 됩니다.  동영상과 다르게 제가 사용하는 모델은 심박계가 있는 모델인데
큰 사각형 부분이 해당 부부이죠. 이 부분은 건들지 말아야 합니다.  작은 사각형 부분이 배터리가 본체와 연결되는 부분이고
위에서 아래로 연결 단자를 눌려주면 됩니다.  
정품 배터리 탈거 한 것인데 사각형 부분의 양면 테이프가 배터리 동그란 부분에 붙어서 본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배터리 탈거 시 손톱과 손가락으로 적당히 점점점 강하게 힘을 주면서 안 부서지게 탈거 하면 됩니다.
교체할 베터리에 양면테이프 조금 붙혀서 재장착합니다.
 
배터리 장착하고 다시 내부 나사 조일 때 동그란 부분은 많이 조이고 사각형 부분은 적당히 조입니다.
그런 후 상단 디스플레이 임시로 장착해서 충전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내부 나사를 동시에 적당히 조이면 충전이 안됩니다. 동그란 부분에 충전 단자가 있기 때문에 단자가 붙을 수 있게 동그란 부분을 더 조여줍니다.
 
정품 배터리 탈거 한 것입니다. 290mAh 입니다. 교체한 것은 300mAh 입니다. 제조 및 조립까지 중국이네요.
 
최종 교체 후 충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교체한 배터리는 약 22%정도 배터리가 남아있었습니다.
 
가민 피닉스3에 흠집이 많이 보이네요. 일상 생활 중 심박이나 걸음수를 체크할 때 사용할 때도 있었는데 그때 부딪히면서 흠집이 나는 것 
같습니다. 유리는 사파이어로 흠집이 전혀 없습니다.
외부 운동에 많이 사용했다면 테두리 흠집이 상당히 많아서 맨들맨들 했을 것입니다.
 
 관련 링크
 

2022.07.17 - [Uncategorized] - 가민 피닉스3 사용자 설명서, 한글ㆍ영문 다운로드

2016.11.08 - [Reviews/Product Reviews] - Garmin Fenix 3 HR , 가민피닉스 3 HR 개봉기

 
#가민 #가민피닉스 #가민피닉스3 #배터리교체 #배터리 #스마트워치 
 
 
'공감과 공유는 양질의 콘텐츠 생성을 이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