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도너와 브레베

란도너와 브레베

란도너와 브레베
한국 란도너스(코리아 란도너스) 홈페이지 --- http://www.korearandonneurs.kr/
  검색할 때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한국 란도너스’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란도너링의 개요]
  란도너는 200km에서 1200km 사이, 혹은 그 이상의 장거리를 외부 도움 없이 순전히 자신의 힘만으로 달리는 주행자(사이클리스트)를 뜻합니다. 란도너링(또는 브레베)은 경주 또는 경쟁시합이 아닙니다. 개개인의 란도너는 각자 스스로의 단독 여행을 하는 것이며 완주는 개인별 성취로써 완주시간으로 순위를 매기지 않습니다. 란도너링은 프랑스에서 시작되었으며 매 4년마다 8월이면 1200km 파리-브레스트-파리 (PBP)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전세계에서 란도너들이 모여듭니다. 한국 란도너스는 2009년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에 첫 번째 브레베를 개최했습니다. 현재까지 1,000명 이상의 회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브레베 요약: 제한 시간 내 비경쟁으로, 지정된 경로의 장거리 자전거 주행 대회
[거리와 제한시간]
  각 대회(브레베 brevet, 프랑스어)마다 거리가 정해져 있어서 이를 제한 시간 내에 완주해야 합니다. 거리별 제한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한시간은 ‘평속 15km/시’를 적용한 것입니다.
  • 200km는 13시간 30분
  • 300km는 20시간
  • 400km는 27시간
  • 1000km는 75시간
  • 600km는 40시간
위 거리는 최소 기준 거리이며 실제 거리는 일반적으로 3km에서 15km 정도 더 깁니다. 하지만 제한 시간은 실제 거리에 따라 조정하지 않고 위의 시간을 그대로 적용합니다. 브레베는 경주가 아닙니다. 완주는 개인별 성취이며 결과를 절대 완주 시간 순서로 줄 세우지 않습니다. 브레베를 성공적으로 완주하면 참가자는 인증서를 받게 되며 ACP에서 발행한 완주 거리가 표시된 메달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기준점(컨트롤)]
  참가자가 지정된 경로를 따라서 브레베를 완주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기준점(컨트롤)을 만듭니다. 보통 60km에서 100km 간격이며 기준점 사이의 가장 합리적인 경로를 따라 가면 지정 경로가 되도록 합니다. 참가자는 브레베 카드를 가지고 있으며 출발점과 완주점, 그리고 각 기준점에서 이 카드에 도장과 서명을 (시간도 표시해서) 받아야 합니다. 많은 경우 기준점은 편의점이며, 편의점 점원이 도장을 찍고 서명을 해줍니다.
[규칙]
   Randonneurs of the USA (RUSA) 웹사이트에 잘 정리된 규칙 목록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어떤 형태의 탈것도 가능합니다. 단, 참가자의 힘만으로 움직이는 것이어야 합니다.
• 참가자는 안전 및 야간 라이딩 규칙을 따라야 하며 한국의 교통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 각 참가자는 자력으로 달려야 합니다. 코스 상에서 개인적 지원 차량이나 다른 어떤 형태의 지원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개인적 지원은 기준점에서만 허용합니다. 또한 브레베 참가자가 아닌 개인이나 그룹 라이더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개인적 지원으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 지정된 경로를 따라야 합니다. 참가자가 (의도적이든 우발적이든) 지정 경로에서 벗어난 경우, 지정 경로에서 벗어난 지점으로 돌아온 다음 거기서 주행을 계속해야 합니다.
• 어떤 규칙이라도 위반하거나 제한 시간 내에 도착하지 못한 경우 실격 처리됩니다.
[안전 및 야간 주행(라이딩)]
1. 참가자 본인의 상해를 보장 받을 수 있는 보험 (예: 개인상해보험. 의료실비보험. 자전거보험 등) 증서의 이미지 제출없이는 어떠한 이유로도 한국 란도너스의 브레베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보험증서 첫페이지나 핸드폰에 저장된 이미지를 출발지점에서 보여주어야 합니다. 
2. 모든 참가자는 적절한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야간 주행을 위해 자전거에는 차체에 잘 고정된 전조등과 후미등이 장착돼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예비 후미등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밤 시간이나 (비나 안개 등으로 인해) 빛이 약한 상황에서는 조명등을 항상 켜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최소 하나의 후미등은 (점멸 모드가 아니라) 지속 모드여야 합니다. 전후방 조명등을 켜지 않고 야간 또는 빛이 약한 상황에서 주행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룹으로 달리든 혼자 달리든 참가자 개개인은 이 요구 사항 모두를 따라야 합니다. 즉, 모두가 전후방 조명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 1개 이상의 전조등과 1개 이상의 후미등은 반드시 자전거에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 두 번째 후미등 역시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언제든지 장착 가능한 상태여야 합니다. 모든 전조등과 후미등은 완전충전 또는 새 배터리로 100% 전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자전거 검차시 완벽하게 작동해야만 합니다.  전조등: 1개 (장착상태), 후미등: 1개 (장착상태), 1개(백업, 장착 가능 상태)
3. 모든 참가자들은 반사조끼를 착용해야합니다. 조끼의 반사체는 360도 각도에서 모두 보일 수 있도록 강력해야 합니다.
4. 브레베 참가는 육체적 및 정신적인 면에서 쉽지 않은 도전입니다. 대회 전에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해 주시고, 출발 전에 충분히 몸을 풀어주셔야 합니다. 긴 거리와 긴 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행사이기 때문에 구급차 대기 및 대회를 포기한 참가자에 대한 픽업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5. 출발 전에 참가자들은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는 면책 동의서에 서명해야 합니다. 한국 란도너스는 어떤 유형의 사고나 사상, 장애, 개인적 부상, 기물 파손 또는 도난에 대해서도 어떤 방식으로도 책임을 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참가자 스스로 적절한 보험에 가입하실 것을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퍼머넌트
[퍼머넌트란 무엇인가?]
  참가자가 직접 선택한 날짜에 주행할 수 있는 브레베를 말합니다. 거리, 제한시간, 컨트롤, 브레베 카드, 완주증은 보통 브레베와 비슷합니다. GPS파일, 구글맵, 전체지도와 같은 디지털 정보들도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퍼머넌트는 주로 열정적인 랜도니어들에 의해서 디자인되지만 한국랜도너스가 감독합니다. 퍼머넌트는 개인 또는 그룹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한국 랜도너스 대회에 처음 참여하시는 분들은 퍼머넌트 규칙뿐만 아니라 기존의 브레베 규칙들도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2018 퍼머넌트 요약 정보] --- PT-01~PT-75로 모두 75가지. 자세한 것은 란도너스 홈페이지 참조
[퍼머넌트 접수방법]
1. 아래에 나와 있는 모든 정보가 포함된 E-MAIL을 Jan Boonstra에게 보내 주십시오.
 * 이메일 --- janboonstra49@gmail.com
 * 회원번호, 참가자 이름, 그룹일 경우 팀리더의 이름
2. 참가비 안내 메일이 발송됩니다. 참가비는 14,000원입니다. 참가비 송금이 확인되면 참가확정 메일이 발송됩니다. 참가확정 메일을 받으신 후 퍼머넌트를 출발할 수 있습니다. 당일 신청은 불가합니다. 적어도 주행 1일전에 신청을 해 주십시오. 주행 날짜를 고칠 필요는 없습니다. 참가비 지불 후 6개월 이내에 언제든지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3. 홈페이지에서 퍼머넌트 시트와 면책포기각서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출력하십시오.
      출력된 퍼머넌트 시트와 면책포기각서
 
 
4. GPX 파일, overview맵 그리고 기준점 정보를 퍼머넌트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출력하십시오.
5. 출발하기 전에 면책포기각서 사진을 카카오톡으로 보내주십시오. 출발시에는 라이더의 얼굴과 출발장소가 함께 나오는 사진을 카카오톡으로 보내주십시오. 출발 사진이 전송되는 시간이 공식 출발시간이 됩니다. 사진들은 반드시 카카오톡으로 보내주십시오. Jan Boonstra / 010-8915-7046. 날짜와 시작 시간을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불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작할 때 사진과 이름, 번호 및 PT번호를 보내주십시오.
6. 기준점에서는 도장을 받거나 주행자와 기준점이 보이는 사진을 찍어 즉시 Jan Boonstra에게 카카오톡으로 전송합니다.
7. 결과는 개인 기록에 반영됩니다. 기준점 시트에 날짜, 주행 시간 그리고 서명을 빠짐없이 기재해 주십시오. 완주증을 원하시면 사용하신 기준범 시트를 다음의 주소로 일반우편으로 보내주십시오.
 주소 --- Jan Boonstra 부산시 부산진구 중앙대로981, 센터빌 513호 47209
[퍼머넌트 규칙]
  적절한 상해보험에 가입할 의무와 함께 모든 안전과 야간 라이딩에 관한 규칙들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참가자들은 반드시 한국랜도너스 회원이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참가자들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등록 가능합니다. 퍼머넌트가 일반 브레베와 다른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퍼머넌트는 ACP에 의해서 승인된 것이 아니므로 퍼머넌트 완주는 Super Randonneur가 되는 자격요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KR5000 award와 R12 award에는 포함됩니다.
• 기존의 공식 브레베(200, 300, 400, 600, 1000km) 이상의 거리도 설계 가능하며, 목록에 표기된 거리만큼 개인 누적거리 기록에 합산됩니다.
• 제한시간은 실제 거리를 평속 15km/h로 계산하여 승인된 출발시간부터 시작됩니다.
 (예) 204km인 퍼머넌트 코스를 오전 7시 10분 출발로 신청한 경우 - 제한시간은 13시간 36분으로 참가자는 도착지점 사진을 오후 8시 46분 이전에 전송해야 합니다.
• Jan Boonstra e-메일로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janboonstra49@gmail.com)
• 신청하신 퍼머넌트의 유효기간은 6개월입니다. 환불 및 정규 브레베와의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 일반 큐시트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출발점에서의 자전거 검사는 한국랜도너스에 의해서 시행되지 않지만 참가자 스스로 규칙에 따라 검차를 하셔야 합니다. FAQ 페이지에 나와있는 규칙들을 포함한 모든 브레베 규칙들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참가자들의 주행 후 느낀 점(피드백)과 건의사항, 도로 공사나 폐쇄로 인한 변경사항 공지 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또한 새로운 퍼머넌트 코스에 대한 제안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