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실력을 가장 빨리 늘리는 방법

영어회화를 잘 하기 위한 바른길/지름길로 저는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해드리고 싶군요.

1. 말할 때 필요한 표현을 우선 많이 들어라.

이때 '많이 들어라'는 것은 자신이 영어로 말하고자 할 때 '필요한 표현들'을 많이 들으란 뜻입니다. AFKN 방송의 뉴스를 많이 듣는다고 영어회화를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미국의 어린이가 3살쯤 되면서 꽤 논리적인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어린이가 쓰는 말은 그 동안 엄마, 아빠로부터 수없이 반복하여 들었던 것을 말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 동안 잘 듣지도 않았던 어휘나 표현들을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output을 위해서는 소정의 input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여러분들도 영어회화를 잘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린이의 경우처럼 충실한 input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충분한 input없이 output을 시도하면 영어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남앞에서 말을 하려들지 않거나 말할 때도 항상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nput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output을 서둘면 발음, 강세, 억양 등도 매우 어색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

그렇다면 이런 input은 어떻게 쌓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
우선 가장 기본적인 회화를 다룬 교재와 그것에 딸린 오디오 테이프를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런 것은 재미가 없어 오래 지속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도 참고 이런 류의 교재 중 표현이 풍부한 것을 3-4권을 철저히 학습하세요. 테이프를 들으며 정확한 발음, 억양, 리듬까지 익히도록 하세요. 이와함께 교육방송의 TV radio회화프로를 정기적으로 청취하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 나라 영자신문에 연재중인 Dear Ann Landers Dear Abby 칼럼을 매일 읽으세요. 괜찮은 내용은 오려서 매일 가지고 다니며 틈날 때마다 반복하여 읽으세요. 소리내어 읽으면 발음도 좋아집니다. 미국인 친구가 있으면 읽어달라고 해서 테이프로도 들을 수 있으면 더욱 좋구요
.

그리고 저는 제가 쓴 '미국어 Hearing시리즈/한국인이 꼭 알아야 할 회화구문 140'과 시사영어사의 '(New) Michigan Action English'를 권하고 싶군요. 이 두 시리즈만 떼고 나면 회화뿐만 아니라 귀도 뚫려 AFKN의 드라마, 영화할 것 없이 놀랍게 더 잘 들립니다.


2. 실제 의사소통을 하라.
아무리 실용적인 회화표현이라 하더라도 의사소통의 수단이 아닌 기계적인 반복연습은 효과가 매우 적습니다. 영미인과의 대화라면 더욱 좋고 아니면 친구들과 English Debating Club을 만들어 매주 1-2회 관심사를 토론하는 것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저도 대학 다닐 때 바로 이렇게 해서 비록 Broken English라 하더라도 원어민과 의사소통을 두려움 없이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일본의 한 여자 대학은 학생들을 2명씩 짝지어 일 주일에 두 사람간의 영어대화를 녹음하여 제출케 하고 표현의 정확성과 다양성 그리고 발음, 억양 등을 평가하는 것을 보았는데 매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역할극은 EFL환경에서 영어회화를 배우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3. 외국영화를 이용하라.
국내서 방영하는 외화의 script를 사전에 구해(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음) 이를 친구와 함께 몇 번씩 읽은 다음 영화 2-3번 보는 것도 좋습니다. 번역이 어려우면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screen English 교재와 테이프를 사서 반복 학습하는 방법도 있겠지요.


4. <우리말→영어>순서로 연습을 하라.
영어가 모국어이거나 제2외국어인 경우는 영어사용환경 속에 살면서 영어를 배우기 때문에 모국어의 개입 없이 영어를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영어가 외국어인 한국인에게는 이런 방법엔 많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치 영작교재가 우리말로 된 것이 많듯이 영어회화교재도 <우리말→영어>순의 학습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회화 책으로 공부할 때도 일단 영어표현을 익힌 다음에는 우리말 번역을 보면서 순간적으로 그것을 영어로 말해보는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앞에서 소개한 Dear Abby칼럼의 경우도 괜찮은 내용을 몇 개 골라 이를 우리말로 옮긴 다음 <우리말→영어>순으로 연습해 보십시오. 발전속도가 놀랍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