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 보일러 배관 에어 완벽 제거방법 World 2000 Deluxe-13 모델 기준

귀뚜라미 보일러 배관 에어 완벽 제거방법 World 2000 Deluxe-13 모델 기준

요즘 겨울이라... 아니 한파 때문에 무지 춥습니다.  이런 날 보일러가 말썽을 부리면 정말 짜증이납니다.

보일러가 말썽을 부리는 이유는 많이 있지만...

지금 쓰는 이 글을 배관에 에어가 찼을 때만을 가정한 것입니다.  저도 기사를 불러서 기사가 했던 작업을 글로 올리는 것이다 보니 완벽하게 의미 전달이 안될 것입니다.
그러니 자신없는 분은 A/S 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기사를 부르시고 A/S센터에서 설비업체 연락하라고 하면 설비업자를 부르세요..  사용자 실수로 인한 상황 악화에 대한 푸념은 제 책임이 아님을 밝힙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조건은

1. 온수가 나온다.
2. 배관이 얼지 않았다.
3. 안방은 따뜻하고 거실은 안 따뜻하다.

즉, 거실의 배관의 에어를 뺀다고 가정하고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실질적으로 그랬으니까요.

이것 때문에.   기사를 2번 불렀는데..

첫번째는 보일러 기사가 와서는 아무 문제없다고...   에어 부분도 보고갔는데...  실력이 없어서 그냥
출장비 1만원만 먹고 가버리더군요..

다녀가고 나서 잠깐 따뜻한듯 하다가 다시 냉방이 되기에...   여기 저기 수소문하다가 설비업체를 불렀습니다.

설치업체들이 다들 바빠서 다들 안 온다고 하더군요..   그럴때는 114에 계속 다른 업체를 문의하면 온다는 곳이 있습니다.






에어를 빼기 위해서 시도한 보일러 모델입니다.

이건 보일러 배관의 구조....      저기서 저 같은 경우는 거실의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었던게...  난방환수구가 2개가 있는데 상단 부분은 2개다 따뜻합니다. 그러나 하단 2개 부분 중 한 곳은 차갑더군요.  그래서 그 부분이 거실인 것을 알수 있었죠...

설비업자에게 전후 사정을 문의하니..  분배기 문제일 수도 있다고  교체도 생각해봐야한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막상 와서 2다라 정도의 거실 쪽 물과 에어를 빼고는 2만원 받아갔습니다.  에어를 확실하게 빼시더군요.

원래 요즘 보일러는 에어가 잘 안차는데...아래 그림에...   배관과 배관이 연결되는 이음새 부분이 있습니다.

이 구멍이 굉장히 작은 편인데... 호수의 벽에 생긴 물때와 녹물 찌꺼기가 쌓이게되면 이 부분이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에어빼는 핵심입니다.  여기 같은 경우는 에어 보다도 배관과 배관 사이 연결구안의 찌꺼기를 제거하는 작업이라 표현하는게 맞겠네요.

작업은 2명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한 분은 물을 담을 수있는 것을 들고 있고 한 분은 물보충 벨브를 열어서 물을 공급하면서 에어를 빼시면 됩니다.



에어 빼는 방법

먼저 빼고자하는 배관의 벨브를 | 된 것을 - 돌려서 막습니다.   

그런 후 물보충벨브를 적당히 돌려서 물을 보충합니다.  즉, 물을 보충하면 에어와 배관의 기존 물을 빼주어야 합니다.

그런 후 그 밑의 코크를 열면 에어와 함께 물이 줄줄 샐겁니다. 녹물이 많이 나올 수 도 있습니다.

큰 다라로 1개 다 채우게되면 물보충 잠그고 코크 잠급니다.     물을 버리고  다시
코크를 열어서 적당히 배관의 물을 뺍니다.  나름 다 되었다고 생각되었을 때  코크를 잠그고

물보충 벨브는 압력이 대충 1킬로 되었을 때 잠급니다.

정상적으로 작업이 이루어 졌다면 차갑던 배관이 따뜻해 질 것입니다.





이것은 집안에 설치해둔 온도계인데...   작업 후 온도가 조금 씩 오르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추운 겨울...   보일러관리 잘하셔서 따뜻하게 보내세요.


지금 당장 물의 압력이  0.8~1킬로 사이인지 확인하시구요...




잘모르시겠으면 A/S 신청을 하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