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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씨오마 듀오 시마노 PD-A600 , PD-ES600 호환 여부, 결론 되면서도 안 됨


▶ 요약: 큐펙터는 1cm 이하로 늘어나며 스핀들이 끝까지 안 들어 간다. 


▶내용

원래는 엑스케이디의 스파이더 파워미터를 구매하려고 했었다. 크랭크암도 165mm로 내 신체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고,
체인링도 지금 사용하는 53T에서 작은 것으로 선택하고....  

엑스케이디의 제품은 디자인은 별로지만, 배터리 오래가고 규격과 사이즈를 내 신체에 맞는 것으로 구성이 가능했다.
결정적으로 구매를 망설인 이유는, 지금 사용하는 미니벨로 브롬톤에 장착하기 위해서 바텀 브라켓의 호환 여부가 확실하지 않았다.
즉, 자가로 교체 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지 않았다.

초기 제품 출시 가격은 40만원대였는데, 할인이 지난 지금은 6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여러 바텀 브라켓을 지원하기 때문에 호환이 될 것 같긴한데, 
브롬톤은 변수가 많아서 망설여졌다.

체인 텐셔너와 워셔, 그리고 큐펙터 등등.... 

아씨오마 듀오 시마노 대비 배터리 시간이 150시간으로 길다. 아씨오마는 80시간..
이 부분은 매번 라이딩 후 충전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큰 매리트로 다가오진 않았다. 

사용하고 있는 시마노 MTB 페달은 PD-A600 모델이다. 
지금은 단종 되었으며 PD-ES600 개선 모델이 판매 중이다. 


A600모델의 한쪽 부분을 없앤 디자인인데, 무게 차이는 10그램 정도 더 가볍다. 
생각보다 경량이 되지 않아 디자인적인 측면 때문에 A600모델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시마노 PD-A600 실측 무게는 293그램이다.
아씨오마 듀오 시마노 스핀들을 장착한 실측 무게는 362그램이다. 
약 69그램 정도 증가했다. 페달에 마모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페달 하나당 30그램 정도 증가했다고 보면 된다.

스파이더형 파워미터 구매를 위해 조사했을 때 대략 100그램 정도 증가를 예상했는데, 대충 비슷한 것 같다.





시마노 PD-A600 , PD-ES600과 아씨오마 듀오 시마노는 호환이 안 된다. 하지만, 장착은 가능하다.
위 사진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아씨오마는 스핀들의 여유 공간이 길다. 하지만 시마노 PD-A600 , PD-ES600는 여유 공간이 짧다.



즉, 아무리 돌려서 쪼아도 저 간격 만큼은 더 이상 들어가지 않는다. 강제로 돌려서 조이면 스핀들과 페달의 연결 부분이 파손 된다.

아씨오마 듀얼 시마노 호환 페달 리스트: 출처
R7000 YL8G98030 40
no others listed

R550 Y43Z13100 Y43Z14100

Shimano SPD PD-M536
Shimano SLX SPD PD-M530
Shimano SPD PD-M515
Shimano SPD PD-M424

Shimano Ultegra SPD-SL PD-6700
Shimano Ultegra SPD-SL PD-6620
Shimano Ultegra SPD-SL PD-6610
Shimano 105 SPD-SL PD-5700
Shimano 105 SPD-SL PD-5610
Shimano 105 SPD-SL PD-5600
Shimano SPD PD-A530
Shimano SPD PD-A520
Shimano SPD/Flat PD-EH500
Shimano SPD PD-ED500

Shimano Click’R PD-MT50
Shimano SPD-SL PD-RS500
Shimano SPD-SL PD-R670
Shimano SPD-SL PD-R550
Shimano SPD-SL PD-R540
Shimano SPD-R PD-R535
Shimano Click’R/Flat PD-T421
Shimano Click’R PD-T420
Shimano Click’R PD-T400

R540 Y45F98020 30
Shimano SPD-SL PD-RS500
Shimano SPD-SL PD-R550

R8000 YL8B98050 60
Spindle can also be used on 6800 pedal

R6800 Y46N98070 80
No others listed

Saw a pic/info re a set of Shimano PD-ES600 bodies installed on a pair of Assiomas Shi. The non threaded part of the axle is around 7mm longer on the Assioma, they solved with addition of 3 rubber O rings (14mmx2.50mm).
Last edited by SpeedyChix on Sun Oct 31, 2021 9:45 pm, edited 2 times in total.

PD-EH500 또는 PD-ED500에 완벽하게 호환 된다고 한다. 검색 되는 사진을 보면 스핀들이 페달 끝까지 들어간다. 

PD-ES600은 고무링을 통해서 해결했다는 글이 있다. 출처

원문
So I tried Shimano PD-ES600 bodies with a pair of Assiomas Shi. The non threaded part of the axle is around 7mm longer on the Assioma, solved with 3 rubber O rings (14mmx2.50mm, even though the axle is actually 16mm in diameter). The thread is the the same for (probably) all Shimano pedals. Looking at the exploded views for the Shimano pedals (SPD), I think a better fit would be with the PD-EH500 or PD-ED500.


공백을 고무링으로 채운 모습이다. 왜 고무링을 끼웠는지 모르겠다. 

스핀들이 완벽하게 들어가지 않는데 이 간격이 대략 6~7mm 정도다. 



PD-A600 페달에 아씨오마 듀오 시마노을 장착한 모습이다. 고무링이 간격을 지지해주지 않기 때문에 고무링 장착은 무의미해 보인다.
이 상태에서 몸무게에 따른 중력을 스핀들이 버텨주고, 파워 측정값도 정상적으로 측정이 된다면 그냥 사용해도 무방해 보인다.

늘어난 규펙터는 페달과 아씨오마 스핀들 간에 2개의 워셔를 끼우게 되어 있는데, 워셔 없이 장착해도 간격이 발생해서 워셔 사용은 하지 않았다.
클릿슈즈의 클릿을 안쪽으로 이동하고 하니 대충 느낌상 큐펙터는 5~6mm정도 늘어난 것 같다.

만약 아씨오마 스핀들이 PD-A600 페달에 끝까지 들어갔다면 큐펙터는 늘어나지 않았을 것 같다. 

일단, 장착만 해보고 간단하게 실내에서 클릿슈즈로 살짝 올라만 가봤다. 유격 없이 잘 회전 된다. 스핀들과 페달의 결합부가 뻑뻑해서
페달이 자체 회전은 하지 않게 뻑뻑하게 변했다. 

즉, 클릿을 빼도 페달이 중력에 의해 쳐지지 않고 그 자리 그대로 있게 된다. 

파워미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나는 업힐 시 사용 되는 파워를 확인하면서 그 파워를 유지할 지 말 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구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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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omments

  1. Anonymous11/01/2024

    관심 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파워값은 정확히 잘 나오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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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plies
    1. 200km 정도 라이딩 했습니다. 파워 끊김 없이 아주 빠르게 잘 인식 됩니다. 안정적이여서 이대로 계속 사용 예정입니다.

      Del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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